"단지 안에 별게 다있네"…중소형 아파트의 '진화'

입력 2015-05-01 20:47  

워터파크 놀이터…게스트하우스…수영장…가구별 지하창고…북카페…캠핑장…


[ 김진수 기자 ]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된 아파트 단지에도 실내 수영장, 방문객이 묵을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는 사례가 늘고 있다. 캠핑 장비와 스키 등 레저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가구별 별도 창고도 중소형 아파트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분양마케팅업체인 삼일산업의 김선관 대표는 “1~2인 가구 증가 등으로 중소형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1000가구 넘는 대단지를 중심으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소형 아파트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커뮤니티 시설 차별화 경쟁

우미건설이 이달 경북 구미시 구미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 4블록에서 분양 예정인 ‘확장단지 우미 린 센트럴파크’는 단지 내에 유아풀을 겸비한 실내 수영장과 게스트하우스를 갖춘다.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독서실 등도 마련한다. 전용 59㎡의 경우 각 동 지하에 계절창고를 마련해 쓰지 않는 물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집 안이 넓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59~84㎡ 1558가구로 구성된다.

경기 의정부시 민락2지구의 ‘민락2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도 단지 내에 게스트룸 2가구를 조성한다. 또 의정부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키즈룸 북카페 테라스 등으로 이뤄진 별동학습관을 마련한다.

서희건설이 경기 안성시 당왕동에서 조합원을 모집 중인 지역주택아파트 ‘안성 당왕 서희스타힐스’는 안성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단지에 유아풀을 포함한 수영장을 배치한다. 방문객이 편하게 머물 수 있는 게스트룸도 만들 예정이다.

롯데건설이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분양하는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파크타운’은 1076가구(전용면적 59~84㎡)의 대단지다. 게스트룸과 워터파크 겸용 어린이놀이터, 전자도서관 기능이 있는 어린이 전용 북카페 등을 들인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수원시 권선동에서 이달 분양하는 ‘수원 아이파크시티 5차’ 전용면적 45㎡는 현관 옆에 대형 창고를 배치한다. 대광건영이 경기 광주시 쌍령동에서 내놓는 ‘광주역 대광로제비앙’ 전용 64㎡의 경우 4베이(방 세 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에 대형 드레스룸과 파우더룸 등을 제공한다.

◆단지 안에서 여가·레저 활동 가능

과거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은 노인정, 어린이놀이터, 휴게소 등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커뮤니티 시설이 다양해지고 있다. 요즘 피트니스센터는 기본으로 들어간다. 골프연습장도 일반화됐다. 1000가구 이상 단지에선 수영장을 배치하는 곳도 많다. 친인척이 방문했을 때 묵을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많이 들어서고 있다.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도서관을 조성하는 곳도 흔하다. 심지어 영어 학습장 등 학습 시설과 보육 시설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단지 안에 캠핑장을 갖춘 곳도 등장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단지가 클수록 다양해진다. 사람이 많아야 유지·관리가 가능한 까닭이다. 김능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중대형 아파트로 구성된 고급 아파트에서 시작된 커뮤니티 특화 경쟁이 중소형 평형이 배치된 아파트로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